잡학사전  |  세계탐방  |  옆집소식  |  방명록  |  RSS  |  관리자
2008년 5월 _해당되는 글 2건
08/05/29   애드온 대란 (14)
08/05/27   근황 (2)

애드온 대란
World of Warcraft | 08/05/29 11:14
얼마 전부터 Quartz와 simpleMinimap 애드온이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았다. 접속 종료를 하고 캐릭터 선택 창으로 돌아가서 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을 띄우고 두 애드온의 체크를 해제했다가(원래 체크가 되어 있는 상태임) 다시 체크를 하고 접속을 하면 애드온이 떠 있는 이상한 현상이었다.

접속을 할 때마다 이러는 것도 아니고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어서 귀찮았는데, 어제 레이드도 없고 해서 이걸 한 번 손 보겠답시고 달려들었다. 그러고 보니 일요일에 일리단 2페이즈에서 갑자기 pitbull(내가 쓰는 유닛 프레임 애드온)이 이상하게 동작하더니, 3차가 시작되는 순간 클라이언트가 꺼져버렸던 것이 생각났다. 부랴부랴 접속은 했지만 공대원 5~6명이 이미 누워 있었고 그 상태로 공략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전멸 사인을 내려야만 했다.

'그래, 일단 pitbull을 재설치 해 볼까'

대재앙의 칼날 시작이었다. pitbull을 재설치 하고 접속을 했는데 웬 걸, 화면에는 황량한 기본 UI뿐. 아니 대체 왜 이러는 거지 ? 애드온들끼리 꼬이기라도 시작했나 ? 그래, 전부 다 다시 깔아보지 뭐. Wow ace updater를 사용해서 모든 애드온들을 재설치했다. 잠깐 설명을 하자면, 와우에는 수많은 애드온이 있다.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기 위한 것인데 ace 라는 라이브러리가 있고, 이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개발된 애드온들이 아주 많다( http://www.wowace.com/ ). 여기서는 또 업데이터를 제공하는데, 보통 애드온들은 받아서 Wow/Interface/Addons 디렉토리 안에 직접 설치해야 하지만 이 업데이터만 있으면 아주 손쉽게 애드온들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다(애드온이 10개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업데이트하는 것도 엄청난 일이다).

재설치는 했고... 접속을 했는데 애드온이 하나도 없다! 하나도 없는 건 아니었지만, minimap button bag(미니맵 근처에 있는 애드온 버튼들을 관리)과 swstats(이건 ace가 아니다)밖에 떠 있지 않은 것이었다. 대략 정신이 멍해지면서, 길드창과 irc로 자문을 구하기 시작했다. WTF 디렉토리 내의 SavedVariables를 지워보기도 하고, WTF 디렉토리 자체를 날려보기도 하고 Interface 디렉토리도 없애보고... 뭔 짓을 해도 안 되는 것이었다.

google에서 'wow all ace addons does not loaded'로 검색을 해서 어떤 게시물을 찾았다. 내용은 "업데이터 안 쓰고 수동으로 설치하니까 나오네요"였고, 나도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해서 grid를 설치해 보았다. 나온다! 대체 이유가 뭔가 싶어서 업데이터로 설치된 grid 디렉토리와 직접 받은 grid 디렉토리의 차이점을 살펴봤다. 문제는 이거였다. 직접 받은 grid 디렉토리 안에는 grid 애드온이 사용하는 각종 라이브러리들이 있었고, 업데이터로 설치한 grid 디렉토리에는 라이브러리들이 없었다. 갑자기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 업데이터 설정에서 dependency 체크를 하도록 하고(관련된 라이브러리도 자동으로 다운로드) 업데이트를 다시 했더니 무수히 깔리는 라이브러리들.

생각해 보니 업데이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grid도 그렇고 지금 사용하는 애드온의 많은 부분들을 수동으로 설치했다. 그리고 나서 업데이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그럼 애드온 디렉토리 밑의 라이브러리들은 그 후로 계속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었던 것인가 ? 그 동안 에러가 나는 것도 그래서였나... 지금은 캐릭터 선택창에서 애드온 목록을 보면 Lib-어쩌구저쩌구 하는 라이브러리들이 한페이지가 넘어버리고 그만큼 보기 힘들어졌다. 이게 좀 답답해서 그런데 애드온은 잘 동작하고 있으니 다행...

wau를 사용하고 계시는 여러분들은 어떠신지요 -_- ?
관련글(트랙백) | 댓글(14)

[PREV] | 1 | 2 | [NEXT]
bassist.'s nazono blog


no shovels, no gain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소개
음악
단상
일기
사진
영화
린과 케이의 이야기
World of Warcraft
 최근에 올라 온 글
+ tumblr (8)
+ 돈과 권력 (4)
+ 반복학습 (7)
+ 주차 (4)
+ 사춘기? (6)
+ 업무 단상 (5)
+ Life and Time - 타인의 의.. (2)
+ 의사 선생님 (2)
+ 8 mile (2)
+ 혼자 밥 먹기 (6)
 최근에 달린 댓글
+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
 08/30 - 비밀 댓글
+ 성지순례합니다
 03/11 - ntopia
+ 성지순례합니다
 11/16 - erniea
+ 아니 이보시오 이게 누..
 07/27 - bassist.
+ 지난 번에 오프에서 만..
 07/27 - bassist.
+ 얼마전 종로에서 술을..
 07/08 - 나다
+ 내 웹호스팅 계정의 갱..
 02/08 - withonion
+ 흑흑... 옮기고 싶은데..
 02/03 - bassist.
+ 리플도 트랙백도 스팸..
 02/03 - bassist.
+ 그 또한 맞는 말이오
 02/03 - bassist.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글 보관함
 링크사이트
 방문자 집계